긴장형 두통과 원인 및 대처방법

Category: life, 2022-09-04

목차

앞서 최면치료 편두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긴장형 두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같지만 다른 두통의 모습 입니다.

긴장형 두통의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을 명 있습니다.

  1. 스트레스에서 오는 두통 심리적 스트레스, 사회적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망상 등 감성적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 입니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관여하는 경우, 특이한 신체 증상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이한 신체 증상은 통증 부위와 증상이 명확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머리의 오른쪽이 아프고 언제부터 통증을 냈는지 통증의 강약에 변화가 있는지 등 증상의 특징이 분명하지 않은 분들이 많습니다.

  1. 목과 불량배 결림에서 오는 두통 목과 어깨의 근육이 수축하고 통증이 심해지면서 발생하는 머리앓이 입니다. 시각 긴장형 두통은 근수축 두통이라고 불리던 적도 있었고 많은 사람이 겪는 타입의 두통이 됩니다.

휴식이나 수면 시간은 역력히 잡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중이나 휴가중 상관없이 머리가 산뜻하지 않는 등의 증상이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목과 어깨의 근육에 걸쳐 통증을 느낄 복판 있습니다.

중요 원인을 2개 들었지만 한쪽에만 해당하는 경우도 있고, 양자가 혼재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두통에 대한 약물 사용 등으로 인해 두통을 일으킬 핵심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에서 오는 어깨의 근육 긴장으로 인해 두통이 일어나거나 스트레스나 장시간 움직이지 않기 그러니까 두통이 일어난다는 증례도 있습니다.

  1. 긴장형 두통의 진단과 특징 긴장형 두통의 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통증은 균일하며 동일한 강도의 통증이 반복되거나 계속됩니다. 머리가 무거워지는 느낌, 압박되는 인식 또 조여지는 느낌이 있습니다. 또한, 불량분자 결림, 눈 피로, 이명, 현기증 등이 동반될 명맥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고통이 강하지 않습니다. 일상생활에 있어서의 보행이나 계단을 올라 갈때 등의 동작에 의해 통증이 강해졌다고 느끼는 일은 없습니다. 또 일상생활에 지장이 나오는 것은 있어도, 일상생활을 도시 못하는 정도까지 발전되는 경우는 대다수 없습니다.

긴장형 두통의 특징의 하나로서 두개골 주위의 근육을 압박하는 것으로 압박한 부위에 통증이 유발되는 일이 있습니다. 또한 만성적인 긴장형 두통에서는 두통 자체가 강세 요인이 되어 2차적으로 우울증이나 불안증의 증상을 동반할 복운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적 요인은 한층 통증을 강화시키는 원인이 될 요체 있습니다. 이 물계 심정 내과와 정신과를 병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이 긴장형 두통은 드물게 편두통과 구별하기 어려울 요행 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본시 편두통이었던 것이, 나이와 약의 영향에 의해 병상이 바뀌어, 편두통에 특징적인 증상이 보이지 않게 되어 긴장형 두통과 구별이 어려워진 경우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머리앓이 발작 시에는 진통제가 치료의 중심이 됩니다만, 불안을 없애거나,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약(항불안약·항우울제)이나 근긴장을 완화시키는 약( 근육 이완제)를 병용하면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과약 발작 빈도가 많은 빈발 반복성 긴장형 두통이나 만성 긴장형 두통의 경우, 항불안약 등의 예방 요법 외에도, 약을 사용하지 않는 비약물 요법이 추천되고 있습니다.

그릇 약물 치료에는 제스처 발 치유 (인지 걸음새 치료, 최면 요양 등), 물리 양아 (운동 프로그램, 마사지, 초음파 등), 침술, 호랑이 밤 등이 있습니다.

더욱이 만성 긴장형 두통의 비대발괄 진통제 등의 과도한 복용으로 인한 “약제의 사용 과다”가 참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두통이 우극 악화될 생령 있습니다. 따라서 진통제의 복용 빈도에는주의가 필요합니다.

엄비 약물 치료는 약에 의한 부작용도 적고 쉽게 시작할 수있는 것도 많기 그러니까 만성 긴장형 두통에 적합합니다.